아침 시초가 매매 전략 설정 탐구


1. 시초가 매수 전략



아침 시초가 급둥주 매매에서 자주 사용하는 매수 전략 옵션 샘플을 소개해봅니다.
조건검색식 마다 설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.

우선, 아침에 뜨자마자 그 가격에 사는 것이 중요하므로 지정가로 1차 매수로 시작하시는게 좋고 가격 정정을 하지 않고 그 가격에만 매수 하기를 원하신다면 일괄 취소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.

또한, 매수개수는 너무 많지 않게 설정 3 ~ 5개로 설정하시는게 좋고 조건식에 따라 매수개수를 채울 것인지 편입된 순서에서 마감을 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.
"편입 개수" 란 조건식 리스트에 편입된 순서를 말하며 3으로 하시면 매수개수에 상관 없이 3줄 까지만 매수를 합니다. 그중에 하나가 중복되면 2개만 매수됩니다.

분할매수는 기본 1차로 하실 수 있으나 손절과 연동하여 -2%일때 추가매수가 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.


2. 시초가 매도 전략



시스템트레이딩을 사용하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아침 시초가 급등할 종목을 캐치하여 빠르게 이익을 취하는 전략인데요 조건식에 따라 짧게 혹은 상한가까지 바라볼 수 있습니다.

여기서 소개하는 전략은
- 짧게 익절하고
- 떨어지는 종목에 대해 안정장치를 마련하고
- 올라가는 종목에 대해 극대화 장치를 마련하고
- 손절은 짧게 해서 정리하는


전략입니다.

먼저, 익절은 1.7%로 다소 짧게 잡는 대신 매도 시간을 9시 3분부터로 설정해두었습니다. 이 설정은 조건식 마다 좀 다를 수 있으나 설정 이유는 뜨자마자 짧게 추락하여 손절을 당하는 위험을 방지하고 올라가는 종목은 1.7%보다 높게 올라가길 기다려 높은 익절 퍼센트를 만들기 위함입니다.

다음 떨어지는 종목에 대해 이익보존 2 를 걸어둠으로써 익절 다음에 평단가에서 청산하는 안전장치를 마련하였고요

트레일링스탑로스를 목표가 4%로 설정해서 1.2% 하락할때 최종 정리하라는 이익 극대화 전략이 담겨져 있습니다. 이는 극단적으로 올라가는 종목일수록 4%를 돌파할 경우 10%터치하고 8.8%에서 정리할 수도 있는 전략이라 종목만 잘 만난다면 크게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. 단순히 1.7%만 해둔다면 큰 이익을 취하지 못하겠죠.

시스템트레이딩에서 손절 파트가 가장 까다로운데요, -3.5% ~ -5% 사이를 추천드립니다. 추락하는 종목은 버리고자 하신다면 크게 장 마감까지 운영하여 이익을 최대한 보겠다는 전략은 -5% 정도로 하시면 될듯 합니다.

더불어 저점대비 청산(리바운드 스탑) 이 설정되어 있는데요, 이는 최저점을 찍고 4% 반등할때 50%를 정리하는 설정입니다. 손절을 터치하지 못하고 반등할때 한번 정리를 할 수 있어서 추락하기 전에 마지막 반등 이익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. 이 설정은 옵션으로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.